이글은 부모는 비록 못 입고 못 먹어도 자녀에게만큼은 최고의 교육을 받게 하고픈 똑 같은 부모의 심정을 가지고, 많은 유학원을 알아보고 실제로 계약도 하고 파기도 해본 한 부모로서, 망설이시는 부모님들께 조그만 보탬이 되었으면 하는 맘으로 올립니다. OSS 홈피에서 많은 글들과 영상, 그리고 오성식샘과의 면담을 통해 느꼈던 점, 그리고 실제로 지금 4학년 딸아이를 보낸 학부모로서 실제로 느낀 OSS에 대해 정리해보겠습니다.
1. 지나치리 만큼 완벽한 소통채널 너무 지나칠 정도의 소통채널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부분이 OSS의 가장 큰 장점으로 여겨집니다만, 출국 전 후 재학생 밴드, 각 기수밴드, 총학부모 밴드, 그리고 카톡방을 통해 선배학부모님의 생생한 경험담이 고스란히 이어질 수 있고, 서로 소통을 하도록 운영하고 있어, 마치 광고없는 네트워크 마케팅처럼 한번 체험한 고객이 만족도가 높아 소개 및 추천을 하는 입소문마케팅(buzz, word of mouth)이 이루어지며 이것은 명품제품이나 강력한 고객충성도가 형성된 브랜드(일명 love mark)에서나 가능함을 우리는 잘 알고 있습니다. 회사측에서는 소비자 그룹핑을 대체로 꺼리는데(불평을 공유하거나 집단적complaint을 우려)비해, OSS는 오히려 적극적으로 그룹핑을 하고, 소비자(학부모)들끼리 소통하게끔 유도합니다. 보통의 자신감과 Quality로는 불가능한 마케팅전략입니다.
2. 강력한 SUPPLIER POWER 그 제품이나 서비스가 강력해서 수요가 많아질수록 supplier power가 강해지고, 공급이 많고 수요가 적어질수록 customer power가 강해지는 데, 확실히 OSS는 Supplier power가 강합니다. 알면 알수록 체험하면 할수록 그 만족도 및 중독성이 강함에서 오는 힘일겁니다.
3. 너무도 탄탄한 트라이 앵글 구도 보통은 제품,서비스를 공급하는 공급자(유학원)와 그것을 소비하는 소비자(학부모 및 학생) 의 구도로 되어있습니다만, 오쌤의 존재와 역할이 굉장히 존재감있는 확실한 삼각형 구도를 만드는 독특한 구조를 형성시킵니다. 교육컨설팅을 넘어 행복컨설팅으로 자리매김을 하는 오샘의 역량에서 오는 것인데, 이 트라이앵글 구도가 공급자와 소비자관계를 파괴시키고 있어(보통 창조적 파괴라 일컬음) 공동의 목표를 향해가는 협력자관계를 새로이 형성시킵니다. 마케팅적으로 보면 대단한 역량인데요.. 이 독특한 삼각형 구도가 일그러지지 않도록 팽팽한 각자의 역할과 참여를 요구하고 있다는 부분, 그리고 일반 비즈니스에서는 전혀 볼수 없는 객관성과 공공성을 느끼게끔까지 한다는 것입니다.
4. 완벽한 리더십과 팔로워십 보통 리더십은 여러형태 및 여러원인에서 오는 데요. 전문성, 카리스마, 철학, 실천성 등에서 온다고 보는데, 복합적으로 작용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위임형 리더십으로 보이고 OSS 선생님들의 팔로워십 또한 대단하게 느껴집니다. 공통된 비젼을 가지지 않는다면 힘든 부분인데, 어떤 fringe benefit등으로는 힘든 부분입니다.
5. CEO’S 훌륭한 경영철학 아이들의 영어실력을 넘어 인성교육과 스스로 할 수 있는 힘을 길러주는 일, 무엇보다, 이 교육사업을 통해 인연이 된 OSS가족들의 삶을 행복하게 하는 것이 가장 큰 이유와 목표라는 훌륭한 경영철학이 돋보입니다. 이것이 OSS를 움직이는 엔진이겠지요
6. 학부모들의 열정과 HIGH QUALITY OSS가족이 된 학부모님들 면면이 다 훌륭하시고, high quality인 분들입니다. 직업이나 수입을 떠나, 그 열정들이 참 대단하신 것 같습니다.
7. 교육 컨설팅과 행복 컨설팅 교육, 행복 컨설팅을 넘나드는 인생철학을 담론화시키는 오샘의 진정성이 훌륭합니다.
8. 고객(학부모)을 변화시키는 OSS의 위력 아이가 변하려면 어머니가 변해야 하고, 어머니를 변화시키는 것은 아버지이며, 부모의 관심과 사랑으로 믿고 지켜보면 아이는 반드시 잘 성장한다는 지론과 함께 부모의 변화를 강조하는 oss만의 집요함이 있습니다.
9. 완벽한 LOVE MARK를 형성시키는 STORY TELLING 강력한 브랜드파워를 형성시키는, 한 번 체험한 사람을 광신자로 만드는 프로그램과 시스템, 교육철학, 높은 아이들의 만족도, 학부모의 만족도, 체험한 자들만의 멋진 story들이 범람을 합니다.
10. 다양성과 전문성을 갖춘 교사진 OSS 캐나다 현지 선생님들의 캐릭터와 연령대는 다양하게 형성이 되어있어 다양성에서는 나오는 안전성과 그 힘이 있는 것으로 보이고, 그 전문성에도 교사진 구성시에 많은 고뇌가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11. 너무도 완벽한 실제적 자아의식으로 무장된 OSS 남이 자기를 바라보는 사회적 자아보다, 본인이 자신을 그리는 실제적 자아가 자존감형성에 지대한 영향이 있음을 누구보다 잘 알고 있는 OSS. 그래서 OSS를 명품으로 인식하고 있고, 그속에 있는 아이들또한 대단한 자부심과 그에 걸맞는 시스템을 갖추려 끊임없이 변화하고 발전하려는 대단한 조직임에 틀림이 없습니다.
12. 최고의 마케팅은 사랑이다라는 것을 아는 OSS 의도했던 의도하지 않았던, 본능적으로 알고 있는 듯 합니다. 최고의 마케팅은 사랑이며, 그 진정성과 사랑과 열정이면 무엇이든 할 수 있다는 것을 분명 알고 있습니다, OSS는…….
부족한 긴 글 읽어주심에 감사드리며, 그 힘든 여정끝에 OSS를 만나게 된 것을 주님께 감사드립니다
채빈팜 올림